Network/IPv62009. 1. 15. 14:21
반응형
IPv6 확장 헤더

IPv6 header와 IPv4 header를 비교한다면 IPv6의 소스 목적지 주소 field는 IPv4의 4배이다. 하지만 IPv6 header 그 자체로 IPv4보다 크지는 않다. 그림에서 볼 수 있듯이 IPv6 header는 40 byte이고 IPv4의 최소 사이즈는 20byte이다. 만약 IPv4 Option field를 잘 사용하지는 않더라도 광범위하게 만들어 놓는다면 IPv4 header는 실제적으로 IPv6 header 보다 클 것이다.

20.JPG

24.JPG

또한  Option feild에 추가되는 항상 사용하지 않는 field들 예를 들면 fragmentation 같은 것은 IPv6 header에서 제거 되었다. 그래서 IPv6 header 길이는 고정된 길이를 가지게 되었고 모든 packet의 전송을 위해 필요한 정보를 옮길 필요가 없는 field는 제거 되어 IPv6 header는 간결해지고 효율적으로 되었다.

하지만 만약 fragmentaion 또는 소스 라우팅 또는 authentication과 같은 optional IP feature를 사용하길 원한다면 무었을 해야 할까? IPv6에서 optional 기능을 사용려면 packet header 뒤에 extention header를 붙여 사용한다. 예를 들어 소스 라우팅 fragmentation, 그리고 authentication을 사용한다고 하면 3가지 extention header format은  이러한 기능을 사용하기 위해 필요로한 정보를 옮겨주기 위해 더해지고 Figure 2-6에서 보여 준다. 이러한 header를 사용하는 이유는 두가지의 효율적인 이유 때문이다.

  • packet은 개개의 packet에 의해 요구되는 정보만 전달해 주면 된다. 사용되지 않는 field까지 전달해 줄 필요가 없다.
  • 새로운 optional 기능이 오면 새로운 extention header를 결정하고 IPv6 packet에 붙이기만 하면 된다. 즉 새로운 option이 생겨도 extention header에 붙이기만 하면 된다.

 21.JPG

 

각각의 extention header는 IPv6와 같이 Next Header field를 가진다. 각각의 header는 자신의 뒤에 올 header가 어떤 것인지에 대해 말해 준다. Table 2-4는 일반적인 extention header를 보여주고 자신 다음의 extention header의 값을 보여준다. 예를 들어 Figure 2-7은 IPv6에 Next Header값을 보여준다(43). 그 다음 Routing Header 다음에 올 값은 44이고 나머지 extention header들은 그림을 참조하길 바란다.

22.JPG

23.JPG

 

각각의 extention header는 RFC 1883에서 설명한다. 그러나 지금 각각의 extention header의 기능을 간단히 설명하자면 다음과 같다.

  • Hop-By-Hop Option
  •  Router Alert(RSVP와 MLDv1) 및 Jumbogram이 사용하는 이 헤더(값 = 0)는 패킷의 경로에 있는 모든 hop에서 실행 된다. 포함되어 있을 경우 hop-by-hop 옵션 헤더는 항상 기본 IPv6 packet header 바로 뒤에 위치하게 된다.
  •  Routing
  •  소스 라우팅을 제공한다. 소스 라우팅이란 패킷이 목적지로 전송될 때 반드시 지정된 길을 통해 가는 것을 말한다.
  •  Fragment
  •  packet을 나눌 때 사용하며 packet을 받는 노드에서 packet을 재조합할 때 필요로한 정보도 제공한다. IPv4와 IPv6의 중요한 다른 점은 IPv6는 송신지 노드에서만 분할이 가능하다는 것이다. 즉 IPv6 라우터는 packet을 분할할 수가 없다.그래서 송신지 노드는 목적지에 가는 path에 가장 낮은 MTU를 찾아주는 Path MTU Discovery(PMD)를 사용하거나 packt을 절대로 1280 byte 이상 사용하면 안된다. PMD는 다음 세션에서 설명한다. IPv6는 모든 링크에서 최소한 1280 byte는 제공해야 한다고 정의한다. 그래야 송신지에서 PMD 보다 작은 사이즈 옵션을 선택하여 사용할 수 있기 때문이다. 
  • Encapsulating Security Payload(ESP)와 Authentication Header(AH)

       인증 헤더(값 = 51)와 ESP 헤더(값 = 50)는 패킷의 인증 무결성 그리고 비밀성을 제공하기 위해 IPSec 내에서 사용

된다. 이 헤더들은 IPv4와 IPv6 모두 동일하다.

 


반응형

'Network > IPv6' 카테고리의 다른 글

IPv6 주소부여방식 - MAC 주소를 eui-64bit 주소로 변환하는 방법  (0) 2009.01.21
Hop-by-hop option  (0) 2009.01.17
MLD(Multicast Listener Discovery)  (0) 2009.01.09
Postgresql IPv6 연동 가능.  (0) 2009.01.06
IPv6 헤더 구조  (0) 2009.01.05
Posted by pmj040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