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처]전자신문
◇CAS는 방송 입장권
- CAS는 유료방송을 시청할 권한을 부여하거나 제한하는 시스템이자 CAS는 유료방송 시스템에서 가입 고객만 선별, 콘텐츠를
보게 하는 핵심 솔루션
◇ CAS의 중요성 대두배경
- 지상파 방송에 이어 케이블TV, 위성방송, 휴대이동방송, IPTV) 등 새 방송 플랫폼이 등장
- 기존 아날로그 방송의 디지털 전환, 다양한 방송·통신 융합서비스 출시와 맞물려 수신제한시스템 CAS에 대한 관심 증가
- DMB과 IPTV가 갖는 사업적 잠재력이 부각되면서 각 방송 플랫폼에 CAS를 제공하려는 국내외 업체들에 대한 관심 증가
◇CAS의 주요특징
- 가입자가 시청료에 걸맞는 서비스를 받을 수 있는 ‘입장권’ 개념
- 방송사업자가 콘텐츠에 암호를 걸어 지상파, HFC, 위성망, 인터넷, 휴대이동방송망 등으로 시청자에게 전송하면 시청자가
시청료를 냈는지를 점검해 암호를 해독
- 방송사업자에게 CAS는 유료서비스를 가능하게 하는 수익의 원천이자 핵심 시스템임
- 서비스이용자의 가입 및 이용 조건에 따라 수신기를 제어하여, 특정채널 및 프로그램에 대한 시청의 허용 또는 제한,
가입자의 연령에 따른 프로그램 등급별 허용 또는 제한 등을 결정
- CAS는 방송서비스에 대해 불특정 이용자의 접속 및 이용을 제한하고, 사용권한이 있는 특정 이용자에게만 허용
◇CAS의작동 원리
- 방송사업자의 ‘가입자 인증시스템’과 셋톱박스의 ‘암호해독시스템’,
고객정보를 수록한 스마트카드와 가입자관리(POD)모듈로 구성
- 방송의 시청을 원하는 사람이 서비스에 가입, 셋톱박스를 설치하면 가입자 거주지역,가입 서비스 종류,셋톱박스 종류 및
셋톱박스 지원하는 서비스, 스마트카드 정보 등이 방송사업자의 고객관리시스템에 저장
- 방송사업자는 이 정보를 서비스이용 명령어로 변환해 각자가 보유한 방송망으로 송출
이 때 각 방송 채널별 식별정보(ID) 방송시간,시청등급,서비스 가격,부가서비스 가능 여부 및 종류, 청 권한 등 서비스
정보도 함께 송출
- 암호해독시스템이 전달받은 명령어를 스마트카드에 수록한 정보와 비교해 일치하는지를 확인. 일치할 경우 추가 정보를
확인, 가입자가 돈을 지불한 만큼만 서비스 이용을 허락
- 프리미엄 채널을 신청하지 않은 케이블TV 가입자가 캐치온 등 프리미엄 채널로 들어가면 물결치는 검은 화면만 보이는 것은
가입자의 셋톱박스의 암호해독시스템이 스마트카드에 수록된 정보가 캐치온을 보기에는 부적합하다고 판단했기 때문.
◇CAS도입시 고려사항
- 고객정보를 담은 CAS는 해킹의 위협이 상존
- CAS의 보안성과 안정성을 최우선적으로 고려
- OMA 등 여러 표준 DRM과 기존 CAS를 연동
◇CAS의 적용
- CAS를 통해 수집된 고객 정보를 이용한 방송사업자의 다양한 신규 사업모델이 가능
- 페이퍼뷰(PPV), 주문형비디오(VoD) 등 기본적인 방송 부가서비스
- CAS에 입력된 가입자 정보를 활용한 t커머스, 가입자 성향을 분석한 푸시형 광고, 타깃마케팅 등 다양한 타깃마케팅 기법도
적용
'Network' 카테고리의 다른 글
OFDM (orthogonal frequency division multiplexing) (0) | 2008.07.10 |
---|---|
QOS(Quality Of Service) (0) | 2008.07.09 |
IMS (IP Multimedia Subsystem) (0) | 2008.04.30 |
OSI 7 Layer - 1 계층 (Physical layer) (0) | 2008.04.28 |
Baseband, Narrowband, Broadband (0) | 2008.04.28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