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관련뉴스2008. 8. 1. 10:45
반응형
SKT 와이브로 영화 한편 18.7초 다운로드


700MB 영화 한편을 18.7초에 다운로드 받을 수 있는 와이브로 웨이브2 기술이 실현됐다.

SK텔레콤(대표 김신배, 이하 SKT)이 와이브로 웨이브2 기술을 이용해 HD화질의 영상을 실시간으로 전송하고 재생하는데 성공했다.

SKT가 시연을 통해 밝힌 와이브로 웨이브2는 4세대 통신 기술의 핵심 기술인 다중송수신 기술(MIMO:Multiple Input Multiple Output)을 적용해 현재 제공 중인 서비스 대비 최대 2배의 데이터 전송 속도를 제공한다.

이론적 최대치로는 하향 최대 37.44Mbps, 상향 최대 10.08Mbps의 데이터 송수신 속도를 구현할 수 있다.

이는 4MB크기의 MP3 파일 하나를 0.85초에, 700 MB 크기의 영화 한 편을 18.7초에 다운 받을 수 있는 속도다.

SKT는 와이브로 웨이브2기술을 통해 SD 및 HD 화질은 물론 풀 HD 화질의 영상서비스를 실시간으로 즐길 수 있다고 설명했다.

SKT는 하반기 내로 와이브로 웨이브2 네트워크를 서울 전역에 구축해 수도권을 중심으로 집중적인 마케팅을 실시할 방침이다.

뿐만 아니라 SKT는 현재 HSDPA 기반의 T 로그인보다 저렴한 수준으로 와이브로를 이용할 수 있도록 신규 요금제도 출시할 계획이다.

유종오 SK텔레콤 와이브로사업팀장은 “와이브로 웨이브2 상용화 기술 개발로 본격적인 와이브로 사업진행이 가능해졌다”며 “서울 전역 와이브로 망 구축과 동시에 하반기 내 신규 요금제 및 다양한 단말기를 출시해 서비스가 활성화될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추진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한편, SKT는 웨이브2 장비로 상용 서비스를 앞두고 있는 해외 사업자와 제휴를 통해 향후 해외 인터넷 로밍 서비스 제공도 제공할 계획이다.

현재 SKT는 23개시 56개 핫존에서 T 로그인(LOGIN) 통합 단말기를 통해 와이브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반응형
Posted by pmj0403